뉴스를 보면 종종 캠핑을 즐기러 떠난 사람들이 여러 사건 사고에 휘말리는 것을 보게 됩니다. 즐거운 추억을 만들기 위해 떠난 캠핑이 불행한 기억으로 변해버리는 것이 정말 안타까운데요.
대부분의 사건 사고 원인은 캠핑 안전수칙을 준수하지 않아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므로 캠핑을 계획하기 전에 캠핑 안전수칙을 반드시 알아야 하고 꼭 지켜야 합니다.
캠핑 안전수칙을 꼭 지켜서 행복하고 즐거운 추억만 남기는 것이 어떨까요?
기본 캠핑 안전수칙
캠핑을 다녀보면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는 분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나와 이웃, 사랑하는 사람 모두를 위해 안전수칙을 꼭 인지하고 지켜야 합니다.
-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 자제 및 안전한 전기 릴선 사용
문어발식으로 콘센트를 끼워 사용하면 과부하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사용을 자제하고, 차단기가 부착된 전기 릴선을 사용하세요.
- 감전 및 화재 예방을 위한 전원 관리
전원 플러그와 콘센트는 물에 닿지 않게 주의하고, 비나 눈이 올 때는 감전이 우려되는 전자제품의 전원을 차단하세요.
- 휴대용 가스레인지 사용 시, 화구보다 큰 조리기구 사용 금지
화구와 큰 용기를 사용할 경우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최대한 화구와 비슷한 크기의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 감전 및 화재 예방을 위한 전원 관리
전원 플러그와 콘센트는 물에 닿지 않게 주의하고, 비나 눈이 올 때는 감전이 우려되는 전자제품의 전원을 차단하세요.
- 안전 인증 전기제품의 사용과 과도한 사용 자제
안전 인증 표시가 있는 전기제품을 사용하고, 과도한 사용을 줄이세요. 특히 가스용기에는 KC마크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감전 및 화재 예방을 위한 전원 관리
전원 플러그와 콘센트는 물에 닿지 않게 주의하고, 비나 눈이 올 때는 감전이 우려되는 전자제품의 전원을 차단하세요.
- 화로 사용 후 잔불 소등
화로대를 사용한 후에 화로대의 잔불을 제대로 끄지 않을경우, 잔불이 큰 불로 번질 수 있으니 꼭 완벽하게 소등해야 합니다.
환절기 및 겨울 캠핑 안전수칙
환절기 캠핑은 많은 이들이 좋아하는 야외 활동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환절기 캠핑 사고는 난방 관련 문제로 발생하며, 특히 석유 난로 사용 중 유증기 폭발 및 가연물 발화가 주요 원인입니다.
또 텐트 내부에서 가스, 석유 등의 에너지원을 활용한 난방기구를 사용할 경우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안전 조치를 지켜야 합니다.
- 석유 난로를 안정적으로 설치하기
난로가 넘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탄탄하게 고정 후 사용하세요.
- 취침 시에는 석유 난로의 작동을 멈추고 외부에 두기
난로가 꺼지지 않아 내부에 둘 경우 화재로 번질 수 있으며,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위험할 수 있으니 장비와 연료를 모두를 밖에서 보관합니다.
- 난로 사용 시 주변 관리
난로를 사용할 때는 콘센트를 근처에 두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난로 주변에 물건을 두면 불이 번질 수 있기 때문에 난로 주변에는 물건을 최대한 떨어뜨려 놓아야해요.
- 반드시 환기구를 마련하고 주기적으로 환기 실시하기
가스와 석유를 이용한 난방을 사용할 때, 일산화탄소가 배출되기 때문에 환기 시간 간격을 정해 주기적으로 환기해야 해요.
- 화재 발생 시 대처하기
만약 화재가 발생했다면 물 대신 공기를 차단할 수 있는 옷이나 담요 등을 사용하여 질식소화를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기를 미리 구비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두터운 침낭으로 체온 유지
잠이 들 때는 불편해도 난방기구 대신 두터운 침낭을 사용하여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일산화탄소 경보기 설치 및 휴대
텐트 내부에 일산화탄소 경보기를 설치하고 항상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 갈탄은 안전한 곳에 보관
음식 조리용 갈탄은 난방용으로 사용하지 말고 텐트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안전한 곳에 보관하세요.
여름 캠핑 안전수칙
여름에는 주로 더운 날씨와 자주 변하는 기후변화 때문에 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다음 사항을 숙지하여 안전한 캠핑을 즐기세요.
- 식중독 주의
생고기를 조리할 때 사용한 도구로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기생충 감염 위험이 있는 생고기와 민물 어패류는 완전히 익혀서 섭취하세요.
실온에서 길게 보관된 음식은 섭취를 피하며, 이미 해동된 냉동식품을 재냉동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 물놀이 전 준비운동
물에 들어가기 전에는 준비운동 후 천천히 입수해야 합니다. 준비운동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입수할 경우, 쥐가 나거나 심장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또 구명조끼를 착용한다면 더 안전한 물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 집중호우 주의
여름에는 기후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캠핑 전날과 당일에 일기예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또 하천주변에는 텐트를 설치하지 않아야하며, 갑작스럽게 비가 많이 온다면 빨리 철수하고 고지대로 대피해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캠핑 매너! 캠퍼라면 무조건 알고 지켜야할 필수 규칙